지루성 두피염은 두피에 지루성 피부염이 발병한 것을 말합니다. 생후 3개월 이내 혹은 40~70세 사이에서 발생 빈도가 높으며, 성인 남성의 4~6%가 겪고 있는 흔한 질환입니다. 또한 다가오는 환절기에 지루성 두피염이 가장 기승을 부린다고 하니, 이번 포스팅을 통해 대비해보세요!
지루성 두피염 원인 관리법
지루성 두피염을 겪고 있는 사람들은 대부분 처음에 가려움증을 호소하십니다. 가려움증과 함께 대표적으로 나타나는 증상은 홍반이라고도 불리는 붉은 반점과 비듬, 딱지 등이 있는데요. 또한 박테리아에 감염되면서 악취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지루성 두피염은 만성적으로 재발성 질환이며, 환자들의 삶에 부정적 영향을 미칩니다. 그럼 지금부터 지루성 두피염의 원인과 관리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지루성 두피염 원인
1.1 피지선의 과도한 분비
가장 큰 원인 중 하나로 피지선에서 지루성 피지가 과다하게 분비하면 지루성 두피염이 발병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지루성 피지가 두피에 과하게 적제되고, 이를 바탕으로 세균이 증식하게 됩니다. 피지선의 과도한 분비는 유전석인 요소와 호르몬 수준의 변화에 따라 영향을 받게 됩니다. 또한, 스트레스 호르몬이 증가하면 피지 분비량이 많아지기도 합니다.
1.2 말라세지아 균
말라세지아 균은 악성 균이 아니고 사람의 피부에서 많이 관찰되고 정상적으로 우리 몸에 살고 있는 균 중 하나입니다. 그러나 환자의 육체적 상태나 감수성의 변화에 따라 여러 감염성 피부 질환의 직접적인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많은 의학 연구에 따르면, 말라세지아 균이 지루성 두피염에 직접적인 원인이 된다고 밝혔습니다. 정상적인 육체적 상태, 면역 상태에서는 별다른 문제가 되지 않으나, 육체적 상태가 나빠져 있거나 면역이 떨어져 있는 상황에서 말라세지아 균의 과다 증식과 두피 염증이 발생하는 것입니다.
1.3 환경적 요인
추운 날씨, 건조한 환경 등 환절기에 지루성 두피염이 지루성 두피염 악화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지루성 두피염은 온도와 습도가 낮은 환경에 취약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2. 지루성 두피염 관리법
2.1 올바르게 머리 감는 방법
머리를 감을 때 샴푸로 거품을 낸 후 손톱으로 머리를 긁는 행위는 지루성 두피염에 치명적입니다. 손톱의 균과 손톱에 의한 상처는 두피에 치명적이기 때문에 손가락 지문 부분으로 부드럽게 문지르면서 거품을 내는 것이 올바르게 머리 감는 방법입니다. 거품은 낸 후 마지막으로는 미온수를 활용하여 두피에 제품이 남지 않도록 충분히, 아주 충분히 씻어내야 합니다. 이렇게까지 씻어도 되나 싶을 정도로 헹궈주시는 게 좋습니다.
2.2 약용 샴푸
지루성 두피염으로 고생하시는 분들은 곰팡이균을 잡아주는 ‘약용 샴푸‘ 사용을 추천드립니다. 약용 샴푸는 일반의약품이기 때문에 별다른 처방 없이 약국에서 쉽게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케토코나졸, 시클로피록스, 징크피리치온 등이 대표적인 약용 샴푸입니다. 약용 샴푸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링크에서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약용 샴푸를 사용하실 때에는 샴푸로 거품을 내자마자 씻어내는 것이 아니고, 4~5분 정도 시간을 두고 헹구는 것이 좋습니다. 그동안 두피에 있는 균을 죽이는 것입니다. 약용 샴푸는 매일 사용하는 것이 아니고, 일주일에 4일은 약용 샴푸를 쓰시고 나머지 3일은 일반 샴푸를 사용하시는 게 좋습니다. 증상이 완화됐으면 사용을 멈추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2.3 두피 관리
지루성 두피염 환자들 중 대부분은 두피가 예민한 분들이 많습니다. 때문에 두피에 자극이 심한 파마와 염색을 자제하고, 자극이 센 샴푸나 트리트먼트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샴푸 전에 올리브 오일 또는 코코넛 오일로 두피를 마사지하고 씻어내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3. 자주 묻는 질문
Q1. 지성 전용 샴푸가 지루성 두피염을 예방하는 데에 도움이 되나요?
흔히들 지루성 두피염을 예방하기 위해 지성 전용 샴푸를 많이 사용하십니다. 하지만 이 방법이 모든 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것은 아닙니다. 지성 전용 샴푸는 흔하진 않지만 지루성 두피염에 오히려 더 자극적일 수 있습니다. 계면활성제 종류에 따라 트러블이 생기는 분들이 많기 때문입니다. 때문에 위에서 언급드린 약용 샴푸를 사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Q2. 머리를 감은 후 자연 건조하는 것이 낫나요?
아닙니다. 머리가 젖은 상태에서 자연 그대로 놔두게 되면, 습기가 머리 안에 갇혀 나가지 못하고 오히려 염증을 더 크게 만듭니다. 때문에 헤어 드라이기를 이용해서 머리를 말려주는 것이 좋은데요. 이때에도 뜨거운 바람보다 차가운 바람을 이용하여 두피에 자극을 주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4. 마치며
지금까지 지루성 두피염의 원인과 관리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지루성 두피염은 흔히들 완치의 개념이 없는 질환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지루성 두피염을 관리하는 측면으로 접근해야 하는 것이 맞겠죠. 이 글을 참고하시어 두피를 건강하게 관리해서 지루성 두피염으로부터 해방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다음에도 유익한 정보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