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에 가스가 생기는 것은 음식이 소화되는 지극히 정상적인 과정입니다. 이러한 가스가 체외로 잘 배출되지 않으면 속이 더부룩하거나 배에 통증이 생기게 되므로, 배출되지 않은 가스를 얼른 몸 밖으로 배출해줘야 하는데요. 오늘은 배에 가스가 찼을 때, 가스를 빼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배에 가스 찼을 때 가스 빼는 법
1. 배에 가스 찼을 때 증상
배에 가스가 차면 더부룩하고 배에 통증이 오는 것은 대표적인 증상입니다. 이외에도 배에서 꾸르륵 소리가 나거나, 배가 빵빵해지는 복부 팽만감 증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또한, 구취나 배변 장애가 동반할 수도 있습니다.
2. 배에 가스 차는 이유
2.1 적은 활동량
하루 중 앉아서 작업을 하는 시간이 많거나 누워서 많은 시간을 보내는 등 활동량이 적은 사람은 장의 연동 운동이 원활하게 되지 않습니다. 이에 따라 뱃속 가스가 체외로 제대로 배출되지 못하게 됩니다.
2.2 잘못된 식습관
음식물이 뱃속에서 잘 분해가 되지 않으면 쉽게 가스가 찹니다. 특히, 식사를 빠르게 하는 사람들의 경우에는 음식을 제대로 씹지 않거나 바로 삼키는데, 이는 위장에 굉장한 부담을 주어 쉽게 가스를 만듭니다. 또한, 폭식이나 과식, 식사 중 물을 많이 마시는 습관도 위장에 부담을 주게 됩니다.
2.3 가스 생성되는 음식 다량 섭취
사람마다 뱃속에서 가스를 많이 생성하는 음식물에 대한 과민성은 각기 다릅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복부 팽만감을 유발하는 음식들을 다량 섭취하는 경우 배에 쉽게 가스가 찰 수 있습니다. 아래는 가스를 생성하는 음식 목록입니다.
- 공복에 사과, 양파, 당근, 바나나, 살구, 복숭아, 수박 등의 과일
- 밀, 귀리, 감자, 옥수수
- 우유, 탄산음료, 알코올 등의 액체류
- 라면, 칼국수, 과자 등 밀가루 음식
- 고기류
2.4 말을 많이 하는 경우
의외로 말을 많이 하는 경우 배에 가스가 많이 찰 수 있습니다. 말을 많이 하면 그만큼 많은 공기를 삼키기 때문인데요. 방귀가 생기는 이유가 ‘말하거나 음식을 섭취할 때 삼키는 공기와 음식물이 장 내에서 발효되면서 생기는 이산화탄소와 탄산’이라고 할 정도로 공기를 많이 삼킬수록 배에 가스가 차기 쉬운 것입니다. 이와 같은 맥락으로 껌을 자주 씹거나, 탄산음료를 많이 마시는 사람에게 배에 가스가 생기기 더 쉽습니다.
3. 배에 가스 빼는 법
3.1 산책 또는 운동
활동량을 늘리면 배에 가스가 차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식사 후 가볍게 산책을 하고 일하는 중간 중간에 주기적으로 활동량을 가져가 주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의자에 앉아서 다리 들기, 앉은 채로 까치발 들기 등이 효과적입니다. 이렇게 식후 운동 혹은 꾸준한 운동은 배에 가스가 차는 것 뿐만 아니라 혈당을 낮추는 데에도 큰 도움이 되는 등 여러모로 좋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3.2 온찜질
배가 차가우면 소화 운동이 원활하게 되지 않아서 배에 가스가 생기기 쉽습니다. 그러므로 배를 온찜질로 따뜻하게 해줌으로써 원활한 혈액 순환과 소화 운동을 유도하여 가스를 쉽게 빼낼 수 있습니다. 특히 배의 아랫부분을 따뜻하게 해주고 부드럽게 마사지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3.3 페퍼민트 차
페퍼민트는 몸을 따뜻하게 만들어주는 음식으로 소화를 도와 뱃속 가스가 원활하게 배출되는 것을 돕습니다. 페퍼민트가 장의 과도한 수축을 막아주고, 복통과 복부 팽만을 감소 시켜주기 때문입니다.
3.4 배에 가스 빼는 자세
배에 가스를 빼는 데에 도움을 주는 자세 몇 가지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고양이 자세
고양이가 기지개를 켜는 형상과 같이, 엉덩이를 쭉 빼주면서 복부를 늘려주는 자세인데요. 배에 가스를 빼는 데에 아주 좋은 효과를 가져다 주는 자세입니다.
바람 빼기 자세
누운 상태에서 무릎을 가슴까지 당긴 후 팔로 다리를 감싸는 자세입니다. 고양이 자세와는 반대로 복부를 안쪽으로 말아서 복부에 압력을 가함으로써 뱃속의 가스를 빼내는 역할을 합니다.
아기 자세
아기 자세는 목과 허리의 긴장을 풀어 스트레스를 없애줄 뿐만 아니라, 뱃속의 가스를 배출하는 데에도 효과가 좋습니다. 바닥에 무릎을 꿇고 팔을 쭉 뻗어 바닥에 대고, 이마가 바닥에 닿을 때까지 등을 서서히 낮추는 동작입니다.
4. 마치며
지금까지 배에 가스가 찼을 때 증상, 원인, 가스 빼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개인적으로 배에 가스가 많이 차는 편인데요. 가스가 찰 때마다 짬을 내서 고양이 자세나 아기 자세를 활용하여 가스를 배출하는 데에 도움을 얻고 있습니다. 자세는 민망할지언정, 효과는 매우 좋으니 배에 가스가 자주 차서 고생하시는 분들은 한번 따라해 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그럼 다음에도 유익한 정보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