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나 버스, 비행기 등 교통수단을 이용할 때마다 멀미로 고통을 호소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런 분들은 명절 때마다 귀성길이나 귀경길에 이동 시간이 길어지는 상황으로 스트레스를 받아 하시는데요. 오늘은 이 멀미를 안 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멀미 안 하는 5가지 방법
멀미는 시각과 시각 외 감각의 괴리 때문에 발생하는 것으로, 외부 환경에 의한 흔들림에 몸의 평형 감각이 적응하지 못해서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시각 정보는 크게 바뀐 것이 없는데, 평형 감각 차원에서는 자꾸 ‘몸이 움직이고 있다’는 정보가 들어오기 때문에 몸에서 혼선이 발생하여 어지럼증을 호소하는 것입니다.
1. 멀미 날 때 흔들림이 적은 자리 착석합니다
교통 수단을 이용할 때 멀미에서 벗어나기 위한 첫 번째 방법은 흔들림이 적은 자리에 착석하는 것입니다.
버스나 자동차를 탈 때에는 뒷좌석보다는 앞좌석에 앉는 것이 좋은데요. 운전석이 제일 좋지만, 그렇지 못한 상황이라면 조수석 혹은 앞좌석이 낫습니다. 앞에 앉을수록 시야 확보에 용이하기 대문에 주위 상황을 파악하여 흔들림을 미리 예측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와 같은 원리로 기차를 탈 때에는 기차의 진행 방향이 역방향보다 멀미 측면에서는 더 낫습니다.
또한, 배에서 멀미를 호소하시는 분들이 특히 많은데요. 배를 탈 때에는 갑판 위나 위층보다는 흔들림이 상대적으로 덜한 배의 가운데에 자리를 잡는 것이 좋습니다. 비행기에서도 바람의 영향이 적은 중앙부가 흔들림이 적습니다.
2. 멀미 심할 때 이동 중에 시야를 먼 곳으로 둡니다
이동 중에는 스마트폰 사용이나 책은 읽는 등 가까운 것을 보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꼭 해야 하는 상황이라면 일정 간격으로 가까운 것을 보다가 창을 바라보는 방식으로, 교통 수단의 움직임과 몸의 감각이 익숙해지도록 해야 합니다.
대신에 이동 중에는 먼 산이나 지평선, 멀리 있는 건물 등을 바라보는 것이 좋은데요. 먼 곳을 바라봐야 시야 확보를 통해 외부 환경의 움직임을 예측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3. 음식을 먹는 시기와 음식을 골라 먹어야 합니다
음식을 먹은 직후에는 멀미로 속이 메스꺼워 구토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공복 역시 멀미에 좋지 않습니다. 멀미를 예방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교통 수단을 이용하기 2시간에서 3시간 전에 음식을 섭취하는 것입니다.
먹는 음식도 멀미에 영향을 주는데요. 맵거나 자극적인 음식은 메스꺼움을 유발하기 쉽기 때문에 교통 수단을 이용하기 전에는 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이동 중에는 크래커, 귤, 이온음료 등 자극적이지 않고 오히려 신맛이 감미된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출발 30분 전에 생강을이나 생강 음료를 먹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위가 약하신 분들은 1~2g, 위에 문제가 없으신 분들은 2~4g 정도 섭취하는 것이 멀미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출처 : 건강의 벗)
4. 멀미 날 때 답답하지 않은 환경을 만들어 줍니다
와이셔츠나 꽉 끼는 옷은 멀미가 심할 때 답답학게 느껴집니다. 때문에 이동 중에는 헐렁한 옷과 편한 신발을 신는 게 좋습니다. 그렇지 못한 경우라면 와이셔츠를 살짝 풀어주는 것도 답입니다.
그리고 멀미는 공기 중 이산화탄소가 많을 때 더 심해집니다. 그렇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환기를 시켜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악취도 멀미에 악영향을 주기 때문에 환기는 필수적입니다.
5. 멀미 심할 때 멀미약을 복용하거나 패치제를 붙입니다
멀미약의 종류는 알약, 마시는 약, 붙이는 패치제 등이 있습니다.
알약이나 마시는 약은 이동 30분에서 1시간 전에 복용하여야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이동 시간이 길어진다면 4시간 이후에 한 번 더 약을 복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패치제의 경우는 반드시 한 쪽 귀 뒤에 1매만 붙여야 합니다. 양 쪽 귀에 붙이면 오히려 부작용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동 4시간 전에 붙이고, 도착 후에는 떼어내고 손을 깨끗이 씻어야 합니다.
한편 만 3세 미만의 유아는 모든 종류의 멀미약을 복용하거나 패치제를 붙이지 않아야 합니다. 또한 멀미약에는 항히스타민 성분이 있는데, 이는 졸음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운전자는 절대 멀미약을 복용을 해서는 안됩니다.
6. 마치며
저는 사실 멀미로 굉장히 고생을 많이 하는 스타일입니다. 위에서 언급한 내용 모두 제가 직접 효과를 봤던 멀미 안 하는 방법인데요. 하지만 가장 좋은 방법은 잠을 자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동 중에 잠을 자서 멀미를 잊어버리는 것이 제일 깔끔하더라고요. 오늘은 멀미 안 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그럼 다음에도 좋은 정보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