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복 사랑니 발치 꼭 해야 할까?

사랑니는 치아 중 가장 늦게 나오는 치아로, 10대 후반에서 20대 초반 무렵에 나기 시작합니다. 사랑을 알게 되는 시기라고 해서 사랑니라고 말하는 것인데요. 흔히들 사랑니 발치하는 것이 큰 고통으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오늘은 사랑니 중에서도 매복 사랑니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매복 사랑니

매복 사랑니 발치 꼭 해야 할까?

1.매복 사랑니란

사랑니의 정확한 명칭은 ‘제3대구치‘입니다. 우리의 입 안에는 보통 2개의 작은 어금니와 3개의 큰 어금니가 있습니다. 사랑니, 제3대구치는 말 그대로 3번째로 큰 어금니를 뜻하며, 제2대구치 뒤에 위치해 있습니다.

이 중에서도 매복 사랑니는 치아가 뼛속에 매복되어 잇몸 밖으로 나오지 못한 사랑니를 의미하며, 보통 아랫턱에 위치해 있습니다.

매복 사랑니

2. 매복 사랑니 원인

매복 사랑니는 치아가 나올 공간이 부족하거나, 치아가 기울어져 자라면서 주변 치아에 걸려서 발생하게 됩니다. 또한, 아래턱의 뼈 크기가 작은 경우에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3. 매복 사랑니 확인 방법

매복 사랑니는 잇몸에 완전히 매복되어 있기 때문에 육안으로 확인이 불가합니다. 때문에 치아 전체의 X-ray 촬영을 통해 매복 사랑니의 위치를 파악할 수 있고, 신경과 근접한 경우에는 CT 촬영으로 정확한 위치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매복 사랑니 확인 방법_X-ray

4. 매복 사랑니 발치 이유 및 매복 사랑니 증상

매복 사랑니가 완전히 매복된 경우에는 염증을 발생시키거나, 주변 치아에 영향을 주지 않기 때문에 증상이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하지만 언제라도 문제를 일으킬 소지가 있기 때문에 매복 사랑니는 발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4.1 함치성 낭종

매복 사랑니가 발생시키는 대표적인 증상은 함치성 낭종이라는 물혹입니다. 함치성 낭종은 초기에 별다른 증상이 없지만, 낭종이 커질 경우 신경 손상 가능성이 증가하고, 심한 경우에는 약한 충격에도 턱뼈가 부러질 위험도 있습니다.

함치성 낭종 자세히 보기

4.2 기타 증상

이외에도 사랑니 근처에 염증 및 통증을 유발하고 고름을 발생시키며, 주변 치아까지도 손상시키는 증상이 있습니다. 때문에 매복 사랑니는 발견하고 빠른 시일 내에 발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5. 마치며

매복 사랑니는 발견 후 빠른 시일 내에 발치하는 것이 좋은데, 그 이유는 나이가 들면서 턱뼈가 단단해지기 때문입니다. 위의 증상들이 구강 내에서 발견된다면 하루 빨리 검진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사랑니 발치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Leave a Comment